"참나무는 어느 한 종(種)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참나무과 참나무속에 속하는 여러 수종(樹種)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쓰임새가 많아 유용한 나무라는 뜻이며, 이 속(屬)에 속하는 나무는 모두 도토리라고 불리는 견과(堅果)를 생산하므로 '도토리나무'라고도 불린다. 

겨울에 잎이 떨어지는 낙엽활엽수와 일년 내내 잎이 지지 않는 상록활엽수가 있으며, 대부분 높이가 8m를 넘는 교목이나,  때로는 높이가 2m 이내인 관목도 있다. 북반구의 온대에서 열대에 걸쳐 200~250종이 자라며, 잎이 어긋나고 대부분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양성화이며 4~5월에 핀다. 수꽃 이삭은 새 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 이삭은 잎겨드랑이 윗부분에 곧게 선다. 도토리라고 불리는 견과(堅果)는 접시 같은 각두(殼斗) 안에 들어 있으며 타원형 또는 공 모양이다. 각두는 총포이며 겉에 포린(苞鱗)이 덮고 있다. 포린은 종에 따라 크기가 다르고 배열도 다르다.

참나무과 낙엽활엽수는 참나무아속(Lepidobalanus)에 속하며, 여기에 속하는 수목으로 상수리나무·굴참나무·떡갈나무·신갈나무·갈참나무·졸참나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중 떡갈나무·신갈나무·갈참나무·졸참나무는 꽃이 핀 해에 열매가 성숙하지만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는 다음해에 성숙한다. 참나무과 상록활엽수는 가시나무아속(Cyclobalanopsis)에 속하며 여기에 속하는 수목으로 가시나무·종가시나무·붉가시나무·졸가시나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주로 난대 지역 및 해안가에 서식하며, 각두에 5~9개의 둥근 고리가 있는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나무껍질에 타닌 함량이 많으므로 바닷가에서는 어망을 물들이는 데 사용한다. 재목은 매우 단단하여 쓰이는 곳이 많으며, 특히 술통을 만드는 재료로 유명하다. 견과는 채취하여 도토리묵을 만들어 먹는다. 떡갈나무의 잎은 크고 두꺼우며 향기가 있어 농촌에서는 떡을 찔 때 사용하여 왔으나, 일본에서는 떡을 싸는 데 사용하고 있다. 굴참나무에서 코르크를 채취하는데, 특히 난대지역에서는 코르크를 생산하는 경제자원으로써 지중해산 코르크참나무(Q. suber)를 재배한다.

 

참나무과 낙엽활엽수(참나무아속) 6종의 구분
참나무과 낙엽활엽수는 참나무아속(Lepidobalanus)으로, 여기에 속하는 수목으로 상수리나무·굴참나무·떡갈나무·신갈나무·갈참나무·졸참나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잎, 꽃, 열매, 깍지, 털 중 확실하게 차이가 나는 부분을 기준으로 삼아 식별하는데, 그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잎과 열매의 모양, 잎자루의 길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먼저 잎의 모양에 따라 잎이 길고 가장자리에 비늘처럼 뾰족한 톱니가 있는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 달걀꼴 모양에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 떡갈나무·신갈나무·갈참나무·졸참나무로 구분한다. 후자의 경우 잎자루가 잘 보이지 않는 떡갈나무와 신갈나무, 잎자루가 잘 보이는 갈참나무와 졸참나무로 다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분류 기준에 의해 6종을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 떡갈나무와 신갈나무, 갈참나무와 졸참나무의 세 무리로 나누어 비교하기도 한다.
한편, 열매를 싸고 있는 각두의 비율과 각두를 덮고 있는 포린(苞鱗)의 모양에 따라 6종을 분류할 수 있다. 상수리나무·굴참나무·떡갈나무의 각두는 뒤로 젖혀진 줄 모양의 포(苞)로 덮여 있으며, 신갈나무·갈참나무·졸참나무의 각두는 비늘 조각 모양의 포(苞)로 덮여 있다." (출처: NAVER 지식백과)

 

참나무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이미지는 NAVER 지식백과를 참조하세요.

 

'동물과 식물 > 동식물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작나무과  (0) 2016.04.03
제비꽃속  (0) 2012.04.19
나무 타령  (0) 2011.11.14
꽃-구조, 화서(꽃차례)  (0) 2011.11.13
잎-차례, 모양, 부위  (0) 2011.1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