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목 또는 무미목(無尾目)은 양서류의 하위 분류로, 개구리, 두꺼비, 맹꽁이를 포함한다.

특징:

몸이 굵고 짧으며, 목 부분에는 잘록한 부분이 없다. 성체에서는 꼬리가 없어지고 네 다리, 특히 뒷다리가 매우 발달되어 있다. 이들은 다시 선골·흉대·척추골의 형태상 차이, 앞발가락의 관절골 및 위턱뼈의 이빨 유무, 빨판이나 물갈퀴의 상태 등을 기준으로 분류되어 오늘날 약 5,000 여종이 알려져 있다. 이 중 원시 개구리는 꼬리가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꼬리를 움직이는 근육이 남아 있다. 또한 물에서 살며 새끼를 돌보는 개구리류는 '무설류'라고도 불리는데, 좌우의 유스타키오관이 하나로 되어 인후부에 열려 있다.

먹이는 살아 있는 곤충이며, 황소개구리처럼 생태계가 파괴될 정도로 물고기, 작은 뱀, 토종 개구리등을 잡아먹는 종류도 있다. 천적으로는 뱀, 때까치, 황새, 물장군(노린재목의 수서곤충. 개구리등의 체액을 빨아먹는다.)등이 있다.

개구리는 전 세계 각지에 퍼져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남미산 개구리는 독을 몸에 지니고 있는데 남미산 개구리의 독은 뱀의 독보다도 더욱 독성이 강해 생명체가 낼 수 있는 모든 독 중에 가장 독성이 강하여 남미산 독개구리의 독은 한 방울로도 성인남성 100,000명을 죽일 수 있을 만큼 치명적이다.

분류:

개구리목에는 약 5,070 종이 속한다. 개구리목은 크게 3개 아목으로 나눈다.

원와아목 (Archaeobatrachia) - 4 과, 6 속, 28 종.: 무당개구리과 (Bombinatoridae) 등

중와아목-메소바트라치아 (Mesobatrachia) - 6 과, 20 속, 168 종.

신와아목 (Neobatrachia) - 19 과, 310 속, 4688 종: 개구리과 (Ranidae), 청개구리과 (Hylidae), 두꺼비과 (Bufonidae), 맹꽁이과 (Microhylidae) 등" (출처: 위키백과)












'동물과 식물 > 동물 - 조류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람쥐 (쥐목 다람쥐과)  (0) 2015.07.05
나비  (0) 2013.07.07
잠자리  (0) 2013.05.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