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령산(荒嶺山)은 부산광역시 연제구와 부산진구와 남구 및 수영구에 걸쳐 있는 산이다.

대부분 안산암질로 구성되어 있고 산정이 비교적 평탄하며 곳에 따라 소규모의 성채경관을 나타내는 기반암이 노출돼 있다.

북동쪽으로 금련산이 연결 되어 있다. 《동국여지승람》에는 누를 황(黃)을 쓴 황령산(黃嶺山)으로 기록하여 '현의 남쪽 5리에 있다.'고 하였고, 《동래부읍지(1832년)》에는 거칠황(荒)을 쓴 황령산(荒嶺山)으로 기록하여 '화지산으로 뻗어나 있으며 마하사가 있다.'고 하였다.

황령산은 동래가 신라에 정복되기 이전에 동래지방에 있었던 거칠산국(居漆山國)에서 온 산 이름으로 보고 있다. 거칠산국에 있는 산이어서 '거츨뫼'라 했던 것이 한자화 하는 과정에서 거칠 고개의 황령산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 산에는 1422년(세종 7년)에 설치된 봉수대가 있으며, 산 정상 바로 옆에는 방송국 송신탑 2개소가 있다." (출처: 위키백과)


아래는 모두 2016. 3. 3의 황령산과 금련산 풍경입니다.

황령산 정상: 뒤편은 송신탑이 있는 금련산 정상


황령산 봉수대


금련산 정상의 송신탑


황령산의 북쪽 조망: 맞은편 산은 금정산, 우측 쌍둥이 고층빌딩은 연제구 연산동 경동아파트(49층)


황령산의 동쪽 조망: 앞은 수영구의 아파트들, 광안대교 뒤는 초고층빌딩들이 있는 해운대 마린시티


황령산의 남동쪽 조망: 멀리 가로지르는 광안대교, 앞은 남구 대연동의 고층아파트들


황령산의 남서쪽 조망: 좌측 고층빌딩은 남구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63층)


황령산의 서쪽 조망: 맞은편 산은 백양산, 그 앞의 넓은 공터는 부산진구 부산시민공원


황령산/금련산 북쪽 중턱의 마하사: 천왕문(범종각)


마하사 대웅전

+ Recent posts